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도어락 리뷰

TANK도어락 M5000-B 지문인식 주키도어락 상세리뷰

 

안녕하세요 순도100% 도어락 리뷰입니다.

요즘 트렌드에 맞는 도어락들을 모두 리뷰하는 그날까지 하나하나 상세히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도어락을 선택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Contents.

  • TANK브랜드의 회사인 SOLITY에 대하여
  • M5000-B 모델의 디자인
  • 지문방지패드
  • 비밀번호 등록 및 설명
  • 내부잠금 기능
  • 허수번호 기능
  • 퀵패스 지문인식 기능
  • 멜로디와 번호패드의 차별화
  • 세이프티핸들 기능
  • 카드키 인식 기능
  • 음성안내 기능
  • 끝맺음

 

 

 

TANK브랜드의 회사인 SOLITY에 대하여.

TANK는 브랜드이며 회사명은 (주)SOLITY 입니다. 원래는 (주)혜강씨큐리티 였으나 새롭게 2019년 5월에 SOLITY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래서 생소하실 수는 있으나 1980년에 설립되어 디지털도어락의 강자로 자리 잡은 굉장히 오래되었고 탄탄한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혜강씨큐리티도 생소하실 수는 있습니다. 왜냐면 회사명으로 도어락을 출시하지않고 TANK 처럼 브랜드를 내세워 도어락 사업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SOLITY는 TANK 외에도 SYNC, GUARDIAN, WELKOM 등 다양한 브랜드를 출시하였기 때문입니다. 게이트맨도 게이트맨이 회사명이 아니고 브랜드 이름인 것처럼 같은 맥락입니다.

 

 

M5000-B 모델의 디자인

사이즈는 약 35cm * 8cm 정도입니다. 보통 일반 주키형 도어락은 세로로 30cm 가량됩니다 주키도어락중 가장 큰편입니다. 외관에서도 숨은 기능?이 있습니다. 무엇이냐면 일반 주키도어락보다 손잡이 아래로 좀더 길게 뻗어 내려와있습니다. 일반적인 도어락 설치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간혹 오래된 주키도어락을 철거를 해보면 손잡이 아래로 구멍이 더 뚫려있는 도어락 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M5000-B 모델은 보강판 없이 그것마저 가려줍니다.

 

 

지문인식부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지문인식부를 가볍게 터치하면 오른쪽과 같이 지문인식부가 열리게 됩니다. 요즘 대부분 지문인식부가 외부에 노출이 되어있습니다. 사실 외부에 있으면 별로의 터치 없이 바로 손가락을 갖다 대면 빠르고 편하게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이 단점일 수도 있지만 지문인식부를 좀 더 비와 먼지에 대해 보호를 해줌으로써 내구성을 튼튼하게 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 커버는 가운데 동그란 부분을 누르면 열리게 되며 닫을 때도 동그란 부분을 누르면 닫힙니다. 예전 다른 모델은 저부분이 의외로 쉽게 열리지 않았었는데 M5000-B는 그 점을 보완하여 나온 것 같습니다. 쉽게 잘 열리고 잘 닫히네요.

 

 

손잡이 그립감이나 손잡이를 내려 문을 열 때 느낌이 가볍고 경쾌합니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이긴 하나 저는 시원시원하게 열고 닫는 느낌이 듭니다.

 

 

지문방지패드

M5000-B모델은 M5000, M500 모델과 동일한 지문방지패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평소 마른 손가락으로 눌러서는 지문이 남지 않습니다. 물론 같은 번호를 수십 번 누르면 손의 기름 같은 것이 미세하게 누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심은 하지 말아야겠지만 다른 강화유리 도어락에 비하면 정말 비밀번호 유출 방지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아래에 설명드릴 허수 번호 기능과 지문방지 패드의 조합이라면 난공불락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비밀번호 등록 및 설명

비밀번호는 4자리~12자리로 구성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총 4개의 비밀번호를 등록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비밀번호 변경 방법은 배터리 커버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M5000-B모델이 음성안내를 지원하기 때문에 제가 추가적으로 설명드릴 것이 없습니다. 등록버튼은 배터리 커버를 여시면 R 이라고 적혀있는 버튼이 하나가 있습니다. 다른 버튼은 없기 때문에 헷갈릴 일도 없습니다.

 

 

내부잠금 기능

내부잠금 기능이 무엇인지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내부잠금이란 외부에서 비밀번호 입력, 카드인식, 지문인식으로 출입을 못하게 완벽하게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가족들 모두 귀가하였고 취침할 시간에 이 기능을 설정하셔도 좋고, 가족 모두 외박을 하여 혼자 집에 있어야 할 때도 사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특히 혼자 사시는 여성분들은 꼭 이 기능을 숙지하시어 습관처럼 사용해 주시면 더욱 안전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문을 닫고 도어락이 잠긴 뒤 손잡이 위 버튼을 3초간 누르시면 "내부 잠금 기능이 설정되었습니다" 라고 음성안내가 나옵니다. 그러면 기능이 실행되어있는것이고 해제는 문을 열어도 되고 버튼을 다시 가볍게 눌러주시면 해제됩니다. 버튼을 눌러 해제하면 "내부잠금기능이 해제되었습니다" 라고 다시 음성안내가 나옵니다.

 

허수번호 기능

 

허수번호 기능

지금부터는 이해를 더욱 쉽게 도울 수 있도록 모두 동영상으로 촬영하였습니다. 허수번호 기능이란 실제 비밀번호 앞이나 뒤에 허수번호를 함께 입력함으로써 누가 옆에서 지켜보더라도 비밀번호 유출을 완벽하게 방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방법은 실제 비밀번호가 1234라고 가정하면 48913+1234+별표 하셔도 되고 1234+849132+별표 하셔도 열리게 됩니다. 이렇게 섞어주니 지문도 골고루 남게 되고 누가 보더라도 비밀번호를 알 수 없으니 정말 좋은 보안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M5000-B제품은 지문인식도 되고 카드인식도 되어 비밀번호 사용할 일이 잘 없겠지만 사용할일이 있으시다면 습관적으로 허수 번호 기능을 사용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퀵패스 지문인식

 

퀵패스 지문인식 기능

영상에서 처럼 지문인식부를 가볍게 터치하면 지문인식부가 나옵니다. 여기에 가볍게 손가락을 올리면 문이 열리게 됩니다. 퀵패스라는 말이 붙어있는 이유는 예전의 지문인식 기능과는 달리 정말 빠르고 정확한 인식률을 자랑합니다. 지문인식 기능을 이용하시면 카드키 분실이나 비밀번호 유출에 대한 걱정은 이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지문은 총 100개가 등록이 되기 때문에 일반 가정집에서는 무한대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 손가락을 모두 등록해 두시면 지문인식이 되지 않아 출입을 못 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멜로디와 물결

 

멜로디와 번호패드의 차별화

문을 열고 닫을 때 멜로디가 울리며 번호패드가 물결치는데 이것이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저는 도어락을 구입하실 때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손님이 오면 제일 첫 번째로 마주하는 게 도어락이며 이웃집 사람들은 우리 집을 들여다볼 순 없으니 현관문이 우리 집의 얼굴이라고 생각하는 저는 도어락도 인테리어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큼지막한 도어락과 고급스러운 멜로디는 더욱 가치 있어 보이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린이 노약자 세이프티핸들

 

세이프티핸들 기능

세이프티핸들의 메커니즘은 영상을 보시면 더욱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 안티 패닉이라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내장이 되어있어 실내에서 비상상황이 생겼을 때 손쉽게 집 밖으로 나갈 수 있게 손잡이만 내리는 간단한 동작으로도 문이 열리게 되어있습니다. 바로 이점 때문에 손잡이 일체형 도어락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어린아이가 있는 집은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도어락 손잡이에 손이 닿게 되면 부모님들이 하는 행동을 생각하여 호기심에 손잡이를 내릴 수 있습니다. 만약에 문이 열려 나가게 되면 도어클로저가 대부분 있어서 문이 자동으로 닫히게 되어 도어락이 잠기게 되는데요. 이 아이들은 다시 들어올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세이프티핸들 기능을 사용하면 어린아이들이 쉽게 문을 열지 못하게 되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은 엄지손가락을 옆으로 미는 아주 약간의 수고스러움만 더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어린아이가 없는 집이라도 이 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왜냐면 추가적인 보안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지만 어떠한 방법으로 외부에서 실내 손잡이를 내리는 범죄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아주 값어치 있는 좋은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드키 인식 기능

 

카드키 인식 기능

RF타입의 카드키가 총 4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2개는 열쇠고리처럼 걸어 다닐 수 있는 타입, 2개는 뒷면이 스티커로 되어있고 얇아서 휴대폰 뒤에 부착할 수 있는 타입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문인식 도어락이지만 원래 지문인식이 동사무소나 어디든 잘 인식이 안 되는 분, 지문이 많이 닳아 평소에 지문인식이 잘되었던 분 들이 지문인식 대신 카드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회사나 기타 시설물들에 있는 지문인식 기능과는 다른 최신 퀵패스 지문인식 기능이기 때문에 원래 잘 안되던 분도 여기서는 잘 되는 분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지문인식이 되는지 테스트 후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동봉된 RF카드 외에 다른 RF카드들도 등록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파수도 다를 수 있으며 특히 타사 제품에서 예전에 교통카드 앱이 설치된 스마트워치로 등록하여 사용하다가 보안의 취약점이 드러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모든 도어락 회사들이 제공된 카드 외에 다른 카드로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음성안내 기능

음성안내 기능은 설명을 드릴 것은 없습니다. 영상을 보시고 누구나 음성안내에 따르면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봐주셨으면 해서 올렸습니다.

 

도어락 제품 리뷰를 마치며

여러분들의 도어락의 선택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 해서 연재 형식으로 앞으로도 계속 작성을 해볼까 합니다. 도어락 회사에서 제공하는 사진들과 기능 설명들이 있지만 좀 더 실제 사진과 실제 만져보고 느껴본 기능 설명을 드려보고 싶습니다. 특히 이 제품 같은 경우는 SOLITY 회사에서 제품 설명을 제공하고 있지 않아 카탈로그처럼 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