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계 DIY 정보

(DIY) 카시오시계 EF-503 약 교체하는법 스크류타입

 

안녕하세요 순도100% 시계 수리 정보 입니다.

 

시계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은 시계들을 보유하고 계실텐데요. 고가의 시계들일수록 매번 시계수리점에서 교체하기엔 비용이 부담스러울수가 있답니다. 저렴한 시계수리점을 찾는것도 정보를 얻기가 힘들구요..

그래서 시리즈 형식으로 시계 약 교체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물론 집에서 혼자 스스로 해결하기!!

 

 

오늘 약 교체 대상은 오랜시간 저와 함께한 카시오의 EF-503 모델입니다. 아주 오랫동안 간직한 시계에요 심지어 제가 산것인지 선물받은것인지도 가물가물할 정도네요 ㅎㅎ 

각설하고 이 시계의 뒷면을 보시면 스크류타입의 커버입니다. 스크류 타입은 오른쪽 사진과같이사방으로 6개의 홈이 나있답니다. 간혹 저렇게 생겼는데도 스크류타입이 아닌게 있던데 주의하세요~!

 

 

스크류타입에 사용할 도구입니다. 가장 중요한 스크류백을 열수있는 스크류오프너 입니다. 보통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오른쪽 스크류오프너를 저렴하게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보통 시계수리공구패키지를 보면 오른쪽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좀더 편리한 왼쪽 오프너를 이용하겠습니다. 스크류타입시계의 약교체할때는 이런 스크류오프너와 핀셋하나만 간단히 교체 가능합니다. 롱노즈나 니퍼로 돌리시는분도 계신데 정말 힘들고 다칠수 있습니다.

 

 

스크류오프너를 시계 스크류캡의 사이즈에 맞게 조절한 뒤 돌려줍니다. 주의하실점이 저처럼 고무패드위에서 하지 않고 땅에 두시고 돌리시면 유리에 스크래치 납니다. 저는 보통 손위에 올려두고 손으로 시계를 잡고 돌립니다.

손으로 시계를 꽉잡고 오프너를 최대한 힘있게 누르면서 살살 돌리셔야 합니다. 조금만 삐끗해도 커다란 스크래치가 날것입니다.

 

 

스크류오프너로 캡을 열었습니다. 고무O링과 무브먼트가 보이네요. 무브먼트 한곳에 자리잡은 배터리가 보입니다. 이것을 빼내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타입인지 모르신다면 준비물로 작은 안경드라이버도 있는게 좋습니다.

 

 

배터리 빼는 방법도 참 여러가지로 다양한데 자세히 들여다 보시면 대부분이 이러한 타입입니다. 생긴건 달라도 원리가 한쪽은 배터리를 잡아주는 고정식다리가 있고 반대편에는 움직이게 되어있어서 벌려줄수 있습니다. 핀셋의 다리하나로 저 부분을 옆으로 살며시 밀어주면.

 

 

톡! 하고 배터리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교체할 배터리는 스위스제 RENATA 제품입니다. 꼭 스위스제를 안사셔도 395밑에 적혀있는 927이라는 숫자가 적힌 배터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스위스제 보다는 수명이 짧을것입니다. RENATA가 스위스제 중에서도 최상급품질을 가진것으로 알고있습니다.

927이라는 숫자만 같으면 되는이유가 927이 배터리 사이즈 입니다. 9가 지름9mm, 27이 두께2.7mm 입니다.

 

 

분해는 조립의 역순입니다. 새 배터리를 고정식다리에 먼저 끼운 뒤 움직이는 다리를 벌려서 고정시킵니다.

 

 

스크류캡 내부에 날짜도 적어줍니다. 날짜를 적어두면 시계배터리가 생각보다 너무 빨리 닳았다고 느낄때 날짜를 체크해 볼수 있습니다. 배터리 자체도 나는 새 배터리를 구매하였지만 이 제품이 얼마나 묵혀있다가 나에게 오게된것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배터리 불량으로 의심해볼수도 있겠고 아니면 무브먼트가 배터리를 빨리 먹게 되는 어떤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할수가 있습니다.

 

 

스크류백을 닫을때 너무 세게 닫지 않도록합니다. 성인남자분이 힘을 세게주고 꽉! 꽉! 닫을 필요가 없습니다. 부드럽게 돌려준 뒤 더이상 안돌아갈거 같다는 느낌이 든다면 가볍게 꾹! 한번더 힘주고 끝내야 합니다.

오늘은 스크류타입의 시계 약 교체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속해서 다양한 타입의 시계약교체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