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계 DIY 정보

(DIY) 카시오 EF503 메탈시계줄 줄이기 원리만 알면 쉬워요

 

 

안녕하세요 순도100% 시계수리 정보입니다.

오늘은 제 카시오시계를 가지고 메탈시계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메탈시계줄은 여러가지 타입이 있는데 그 중 가장 기본이라고 볼수있는 헤어핀타입의 메탈시계줄 줄이는 방법입니다. 집에서도 손쉽게 줄일수 있으니 보시고 한번 도전해보세요~

 

 

 

헤어핀 타입의 구별법은 시계줄 양 모서리를 보시면 알수가 있습니다. 왼쪽 사진처럼 한쪽은 뭉퉁한모양의 핀이고 오른쪽 사진처럼 반대편은 마치 일자나사처럼 중간에 금이있습니다. 왜 일자로 금이 있는지는 헤어핀을 빼서 보여드리겠습니다.

 

 

헤어핀 타입은 대부분 이렇게 화살표 방향이 있습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빼라는 뜻인데요. 주의하셔야 할게 이전에 시계줄을 줄인 후 반대로 꽂아넣었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화살표방향을 참고하되 확인을 한가지 해주셔야 합니다. 맨 위에 사진처럼 뭉퉁한부분과 일자부분이 있는데 뭉퉁한부분을 때려서 빼내는 방식입니다. 

 

 

작업을 시작하기전 공구를 살펴볼게요. 왼쪽사진은 시계줄홀더입니다. 고정하는 틀인데 왼쪽은 기본형이고 오른쪽은 바이스처럼 조여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오른쪽이 더욱 편리합니다만 굳이 집에서 정말 가끔씩 쓰기때문에 왼쪽걸 저렴하게 구입하시면 됩니다.

오른쪽사진은 핀과 망치인데요. 망치는 한쪽은 플라스틱 한쪽은 쇠로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세가지가 구성되어 패키지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 다이소를 가시면 제 기억에 3천원인가 그랬던것 같습니다. 핀은 1mm안쪽이면 충분할것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방향으로 때리기 위해 방향을 잡고 홀더에 걸어줍니다. 굳이 세게 꽉 잠글 필요는 없습니다. 큰힘을 주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고정만 시켜줍니다.

 

 

그런다음 핀을 고정하고 망치로 톡톡 두드려 줍니다. 만약 시계줄이 오래되어 굳어서 잘안된다면 좀더 쎄게 때려주면 됩니다.

 

 

화살표방향대로 때려주면 이렇게 헤어핀이 나오게 됩니다. 뻑뻑한 타입은 이렇게 빼꼼히 나올것이고 헐렁한 타입은 망치질 한방에 다 빠져나올수도 있습니다.

 

 

헤어핀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아래쪽이 아까보신 뭉퉁한방향이고 위에가 일자로 금이간 형태입니다. 여성분들 헤어핀처럼 생겼습니다. 때리는방향은 아래쪽을 때려서 위로 빼는 방식이고 넣으실때는 아래쪽을 먼저 집어넣어서 위를 때리는 방식입니다.

 

 

원하는 만큼 시계줄을 빼내어준뒤 다시 헤어핀으로 고정을 시켜야합니다. 아까 빼낸 방법의 역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메탈시계줄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플라스틱 방향으로 망치질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적당히 넣은 뒤 손으로 만져보았을때 까실까실한게 느껴진다면 핀을대고 아주 살짝 통통 두드려서 조금더 넣어줍니다.

 

 

메탈시계줄을 줄이다보면 한칸차이가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빼자니 작은것 같고 넣자니 큰것같을때..

 

이럴때 시계줄에 미세조절칸이 있으면 좀더 나에게 맞게 시계줄을 줄일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매우 간단하기에 공구없이도 바늘이나 샤프등등 뾰족한게있으면 뭐든 가능합니다.

 

 

옆부분을 눌러주면 스프링이기때문에 쑥 들어갑니다 그런 뒤 옆으로 빼주면 스프링핀이 나오게 됩니다. 양쪽다 스프링입니다.

 

 

 

원하는칸에 스프링의 한쪽을 걸어주시고 나머지 한쪽을 눌러주신 뒤 걸어주시면 끝이납니다 ^^